연말정산 신고 방법 정의 및 주의점 5가지

연말정산 신고

연말정산 신고 정의 및 주의할점 정리 이걸로 끝

아래정보를 확인 해보세요

연말정산 신고와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근로소득을 만들면서 1년에 한번 크게 신고를 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연말정산이다. 연말정산이란 정확히 말해서 1년동안 총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 하여 근로소득세를 정산 하는 절차를 말한다.

재직자 기준 연말정산 신고방법

연말정산의 신고 의무자는 기본적으로 회사가 된다. 그러다보니 크게 근로자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회사측에서는 근로자에게 필요한 서류를 받아서 회사내에서나 세무대리인이 업무를 진행 하기도 한다.

예시) 23년 1월에 연말정산을 회사에서 진행 했는데 23년 2월에 퇴사할 경우는 22년에 발생한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신고는 회사에서 이미 진행 되었으므로 걱정 안해도됨.

중도퇴직자 기준 연말정산 신고방법

중도퇴직자의 경우 근로소득만있다면 (회사 외 근로소득이 없는 경우) 알아서 회사에서 진행 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연말정산 하기 전에 퇴사를 하여 이직 하지않거나, 꾸준히 다니고 있던 회사가 합병하여 다른 회사로 바뀌는 경우는 본인이 다가오는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 하여야 한다.

연말정산 신고 종합소득세

만약 이직을 할 경우 전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꼭 전회사에서 받아 와야 하니 꼭 잊지말자.

신청 방법

기본적으로 회사에 근무중인 경우 회사가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크게 손이 많이 가지 않는다. 보통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홈택스에서 1~2월 사이에 진행 되는데 이 기간 안에 회사 관련 서류를 제출하거나 간소화자료 PDF자료를 다운 받아 제출 하는 것이 좋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발급이 안되는 서류
중증환자(암, 치매, 장애등등) 장애인 증명서

신생아 의료비

인정공제대상의 해외교육비

간소화 조회되지 않는 기부금

안경, 콘택트렌즈 및 휠체어, 장애인 사용 장비 구입내용

교복구입비

취학전 아동 학원비

 

만약 기간안에 추가 자료를 회사에 내지 않았다면?

연말정산 신고시 만약 회사에서 실수나 본인의 실수로 부가적인 자료를 내지 못했다면 5월에 다가오는 경정청구를 통하여 본인이 추가로 제출 하면 된다.

연말정산 신고 경정청구

연말정산에서 여러가지 사유로 누락된 자료가 있다면 5년 이내 까지 환급신고가 가능하다. 참고로 이는 바로할 수 있는게 아니라 매년 5월 1일~31일 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홈택스를 이용하여 경정청구를 할 수 있다. 만약 기간이 제대로 지켜줬다면 경정청구를 신고한 후 2개월 안에 환급 받을 금액이 확정된 사람은 환급이 정상적으로 지급된다.

이는 종합소득과 개념이 다르다. 회사에 소속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종합소득세가 아닌, 경정청구를 신청해야 하니 구분하여 신고하자.

 

연말정산 관련 Q&A

Q. 개인 사업자가 법인으로 바꼈는데 어떡하나요?

만약 기업형태가 변경 되었지만 개인기업 시절 직원을 계속 고용 하고 퇴직금 까지 계속 승계가 되는 경우 연말정산은 회사에서 할 수 있다.

Q. 박물관이나 미술관 입장료 같은 경우도 되나요?

최대 소득공제 30% 까지 인정이 된다. 하지만이는 총급여가 7천만원 이하 및 신용카드 결제시 해당되는 경우다.

Q. 연도 중 퇴사하고 재취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재취업을 하지 않아 해당 연도에 소속된 회사가 없을 경우 본인이 직접  다가오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서 정산을 하여야 한다.

[질문1] 퇴사 후 해당 연도에 재취업을 하였습니다.

만약 재취업을 하였으면 재취업한 회사에서 연말정산 신고를 의무로 하여야 한다. 다만 근로자는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원청징수영수증을 꼭 받아 이직한 회사에 제출하여야 한다.

[질문2] 사업을 양도 받아 대표자가 바뀌는 경우?

만약 양도받기 전 해당 근로자의 퇴직급여충당금을 승계 하였고 꾸준이 이어 간다면 연말정산은 회사에서 해줘야 한다.

[질문3] 기부금은 얼마 까지 적용 되나요?

기존 2천만원에서 1천만원 이상으로 확대 되었다. 또한 공제기간이 5년에서 10년까지 확장 되었으며 새엑 공제기간이 늘어났다.

[질문4] 연말정산 때 추가 혜택이 있나요?

비과세 대상 신규 업종이나 생산직 근로자의 경우 비과세 금액이 확대 되었다. 예를들어 돌봄서비스, 숙박시설, 미용쪽 직종도 비과세 대상 신규업종으로 새로 적용이 되었다.

또한 생산직 근로자의 경우 190만원에서 210만원 까지 비과세 금액 확대 되었다. (연장근로수당이나 야간 근로수당이 이에 포함된다)

[질문5] 주택보유자도 연말정산에 관계가 있나요?

무주택자나 1주택자가 주택 구입을 할 경우 구입목적에 따라 상환 금액세액이 공제된다 기준시가가 4억에서 5억 으로 올라갔으며 이의 경우 근로자 기본공제 대상의 계약사항도 해당된다.

또한 월세를 받는 임차주택자의 경우도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경우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국민주택규모 초과시에도 해당되니 잊지말자.

더 많은 회계 정보 확인 해보기

아래정보를 확인 해보세요